‘한국형 BIM 표준 라이브러리’ 무료 배포

pos04-img01BIM(Building Information Modeling, 건축정보모델링)이란 3D 모델을 기반으로 물량, 공정 및 설계·유지에 관한 각종 정보를 통합적으로 생산ㆍ관리하는 건설IT 기술이다.

필수 설계요소 13종 DB 1천개 공개

활용 앱 ‘KBim D-Generator’도 배포

‘한국형 BIM 표준 라이브러리’는 설계시 자주 사용되는 건축요소(창문, 벽 등)에 대하여 한국의 실무환경에 맞는 표준속성이 탑재된 3차원 형상 데이터를 미리 제작, BIM 프로그램에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요소 데이터 베이스다.

이번에 공개된 라이브러리에는 바닥, 벽, 천장, 기초, 기둥, 보, 문, 창, 커튼월, 계단, 난간, 램프 등 대표적인 건축부위 13종에 대한 1천여개(단일 라이브러리 약 700건, 복합 라이브러리 약 300건)의 데이터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바로 설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다.

이와 더불어, 3차원인 BIM 모델에서 2차원 도면을 자동 추출하는 활용 어플리케이션(KBim D-Generator, 베타버전)도 배포하여, 평면, 입면, 단면 등 BIM을 통한 인허가용 설계도서 작성의 효율성과 정합성 등에 대해 민간의 검증과 평가를 받고 이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아갈 계획이다.

‘KBim D-Generator’에서는 개방형 BIM 정보교환 표준 포맷인 IFC를 기반으로 개발, 인허가 단계에서 필요한 2D도면을 BIM저작도구와 상관없이 BIM모델에서 추출하는 작업이 가능하다.

Save

0 답글

댓글을 남겨주세요

Want to join the discussion?
Feel free to contribute!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